벌써 12월이 달력에서 보이니 연말이 다가온 것이 실감된다. 연말연시가 되면 심야에 대중교통 이용하기가 어려운데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좀 더 혼잡스러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연말 승차난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으로 7천대 증차
개인택시의 부제가 전면 해제된다. 서울시는 11월 10일부로 그동안 운영하고 있던 3부제나 특별부제 등의 개인택시의 부제 제도를 45년 만에 전면적으로 해제하여 개인택시의 영업 자율권을 확보하여 심야시간대에 추가적으로 택시가 운행될 수 있게 유도할 방침이다. 개인택시의 부제 제도는 안전수송이나 차량 정비, 과로 방지 등을 위해 가. 나. 다 3부제 혹은 9. 라 특별부제 등으로 도입하였으나 이번에 폐지되고 순번에 따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야간조에 집중 투입된다.
또한 매일 운행에 대한 과로 부담이나 무단 휴업 등의 부작용이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일단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면서 미운행 차량에 대한 행정처분, 목요일과 금요일 야간에 투입 독려 등으로 보완하고 이후 재검토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법인택시에 대한 참여도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 운영중인 2교대를 야간조 중심으로 재편성하고 인력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11월 중 취업박람회 등의 방법으로 신규 기사 채용에 적극 나서 법인택시 약 2천대를 확보할 예정이다.
심야 시간 운행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심야 할증 구간도 조정할 계획이다. 12월 1일부터 심야 할증 시간을 현행 24시에서 22시로 앞당기고 할증률을 최대 40%까지 상향시켜 심야 6시간 근무 시 월 55만원정도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본요금을 기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하고 기본 거리를 1.6km로 400m 축소하여 요금을 조정한다. 시는 이렇게 될 경우 승차거부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택시 승차지원단 운영
특히 택시 잡기 어려운 승차난 지역에 승차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승차지원단은 승차난 지역에 임시승차대를 설치하고 현장에서 서울시와 택시조합 관계자들이 나와 승객과 택시 매칭을 지원하는데 기존에 강남역과 홍대입구, 종각 등 3개 지역에서 운영하던 것을 서울역이나 수서역 등의 11개 장소로 늘려 운영하기로 했다.
올빼미버스 노선 연장 등 버스 37대 증차
택시 뿐만 아니라 버스의 증차도 동시에 시행된다. 일단 심야 시간 운행하는 올빼미버스 3개 노선 (N32, N34, N72)에 대해 연장 구간을 신설한다. 기존 N32 버스를 N73으로 노선 번호를 변경하고 잠실역, 건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홍대입구역 등으로 연장해 35분 간격 하루 8회를 운행할 방침이다. N34와 N72 노선도 각각 도심권으로 연장을 시행한다.
구분 | 노선번호 | 주요 운행 구간 | 증차대수 | 배차간격 |
이동 사각지대 해소 | N73 | 송파차고지~잠실역~건대입구역~~신설동역 → 송파차고지~잠실역~을지로입구역~홍대입구역~구산동 |
4 (4→8대) |
40분 → 35분 |
N31 | 강동차고지~천호역~잠실역~강남역~신사역 → 강동차고지~천호역~강남역~혜화역~정릉동 |
4 (4→8대) |
50분 → 35분 | |
N72 | 은평차고지~상암DMC~신촌역~이태원역~신설동역 → 은평차고지~신촌역~이태원역~청량리역~중랑차고지 |
5 (4→9대) |
50분 → 30분 | |
배차간격 단축 | N13 | 상계동~청량리역~동대문~강남역~잠실역~송파차고지 | 4 (8→12대) |
60분 → 25분 |
N16 | 도봉산~수유역~명동~여의도환승센터~신도림역~온수역 | 4 (8→12대) |
60분 → 25분 | |
N75 | 진관차고지~홍대입구역~광화문역~강남역~서림동차고지 | 4 (8→12대) |
60분 → 30분 | |
과밀 혼잡 해소 | N15 | 우이동~수유역~서울역~신림역~사당역~남태령 | 4 (8→12대) |
30분 → 15분 |
N26 | 강서차고지~홍대입구역~광화문역~청량리역~중랑차고지 | 2 (8→10대) |
30분 → 15분 | |
N61 | 상계동~건대입구역~삼성역~강남역~신림역~개봉역~양천차고지 | 4 (12→16대) |
25분 → 10분 | |
N62 | 면목동~건대입구역~종각역~홍대입구역~염창역~양천차고지 | 2 (10→12대) |
25분 → 15분 |
또한 유동인구가 많아 혼잡이 예상되는 강남 홍대 신도림 잠실 등지를 지나는 노선들에 대해 배차간격을 30분 이내로 단축 조정하여 심야버스 대기 시간을 줄일 계획이고 강남 홍대 종로권을 운행하는 N15 N26 N61 N62 노선은 배차간격을 10분~15분으로 조정하여 승객 혼잡을 줄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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