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시장에서 어코드 하면 혼다의 허리를 담당하는 주요 모델로 혼다 자동차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입니다. 11월 혼다는 2023년형 어코드를 공개했는데 이번 모델은 어코드의 11세대에 해당됩니다. 디자인과 스펙 등 달라진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외관의 변화
차체 크기는 많은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11세대 어코드는 전장이 4970mm으로 전작보다 70mm 정도가 늘어난 것을 제외하면 전폭 1860mm, 전고 1450mm으로 기존 모델과 동일하고 휠베이스 또한 2830mm으로 같습니다. 그럼에도 전 세대 모델에 비해 길어진 후드와 좀 더 유연해 보이는 패스트 팩 루프라인이 차를 세련되고 유려한 인상을 갖게 합니다.
실제로 측면 사진을 보면 매우 간결하면서 단정하지만 루프부터 트렁크 리드까지 흐르는 듯한 라인은 스포츠 세단을 강조합니다. 마치 정장을 차려입고 스타트라인에 선 육상 선수 같은 느낌입니다. 전면 그릴을 블랙으로 처리하면서 그릴과 이어진 헤드램프를 그릴보다 얅게 디자인한 것은 요즘 트렌드를 쫓아가는 것 같은데 이 인상이 자칫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조금은 강인한 인상으로 바꿔줍니다. 후면의 가로형 직선 테일램프는 LED를 사용하면서 전체가 하나로 연결된 듯한 디자인으로 후면 안정감을 더해 주는 것 같습니다.
LX, EX, EX-L 트림의 경우 블랙 그릴에 차체와 동일한 색상 사이드미러 그리고 17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합니다. 그리고 Sport, Sport-L 모델에는 블랙 사이드미러, 블랙 리어 스포일러와 블랙 19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하여 더욱 스포티한 스타일을 연출합니다. 모든 트림에서 색상은 Meteorite Grey Metallic, Urban Grey Pearl, Canyon River Blue Metallic 등 8가지 외부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인테리어의 변화
혼다의 인테리어하면 '간결함' 그 자체입니다. 예전 모델부터 현재까지 혼다가 추구하는 '간결함'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지만 혼다는 이번 모델에서 깔끔한 내장과 고품질 소재 사용,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동급에서 최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계기판과 센터패시아의 디스플레이는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게 별도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것 역시도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는 더 좋은 구성입니다. 특이한 점이 기어 노브를 운전석 쪽을 약간 기울였습니다. 혼다는 이렇게 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 편의를 증대하고 오른쪽으로 위치한 컵홀더에 더 큰 컵을 고정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특이한 점은 송풍구가 한번에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핸들 왼쪽부터 조수석 도어 있는 곳까지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긴 바 형태의 매쉬 디자인을 넣음으로 여기에 송풍구를 숨겼습니다. 송풍구 손잡이만 아니면 어디가 송풍구 위치인지 언뜻 보면 알 수 없는 디자인이 새롭게 느껴집니다.
11세대의 스펙
사실 혼다 어코드의 주력 모델은 널리 알려진대로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어코드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우리나라에서도 예전부터 성능에 대해 호평이 많았습니다. 이번 모델의 하이브리드는 2.0리터 엔진을 기반으로 사용하며 새롭게 개발된 4세대 2 모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결합된 최고 출력은 204마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외에 1,5리터 터보 엔진이 적용되며 여기에는 혼다가 소음을 줄이기 위해 새로 개발했다는 CVT 미션이 물리게 됩니다. 1.5리터 엔진은 6000 rpm에서 최대 192마력의 성능을 보입니다.
11세대에는 혼다의 안전 패키지인 혼다센싱이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90도 시야를 가진 카메라와 120도 시야의 광각 레이더를 통해 작동되는데 차량이나 보행자와 같은 물체 감지뿐만 아니라 흰색 선, 연석과 같은 경계, 도로 표지판도 인식하여 충돌 방지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밝혔습니다. 정확한 가격은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전작에 비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시장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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