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

삼탠바이미 VS 중소바이미 비교 (사기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

by **jj** 2024. 3. 18.
반응형

LG의 룸앤티비 혹은 스탠바이미를 보고 가격이 부담되어 삼탠바이미를 구성하여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어떤 점에서는 중소바이미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둘을 비교하고 사기전에 꼭 확인하고 있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

삼탠바이미 혹은 삼텐바이미라고 불리는 제품은 스마트 TV + 거치대 조합 중에 스마트 TV를 삼성전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마찬가지로 중소바이미는 중소기업의 스마트 TV를 사용하여 붙여진 이름이겠죠. 

지난 번 포스팅에서 삼탠바이미를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는 얘기를 했습니다. 아울러 어떻게 구성했는 지 그리고 얼마에 구성했는 지도 얘기했었죠. 

 

2024.03.18 - [살아가는 이야기] - 삼탠바이미 화이트 세트 30만원 중반에 구성(32인치 스마트 TV)

 

삼탠바이미 화이트 세트 30만원 중반에 구성(32인치 스마트 TV)

LG의 스탠바이미(룸엔티비)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80만원대는 들어야 살 수 있는건 조금 부담스럽니다. 그래서 소위 삼탠바이미라는 방법으로 비슷한 구성을 만드는 게 요즘

orangegolfball.tistory.com

 

그런데 한 달 정도 사용하다 보니 아쉬운 점도 보입니다. 구매하기 전에 중소바이미도 많이 고려 대상이었기에 삼탠바이미의 아쉬운 점과 중소바이미의 장점들도 생각해 보려 합니다. 무조건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 제품이어야 한다는 생각만 하지 마시고 꼭 한 번 읽어보시고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아래 <기능> 부분은 꼭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의 차이

요즘에는 중소기업 제품도 품질이 꽤 좋습니다. 모니터의 패널 자체도 LG나 삼성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조립 상태도 매우 양호하고요. 따라서, 중소기업 제품의 스마트 TV도 꽤 쓸만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 점은 기본적으로 고려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1. 거치대는 상관없다.

사실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를 구분 짓는 가장 큰 차이는 TV 모니터를 어느 제품으로 사용하냐에 있습니다. 삼성 제품을 쓰면 삼탠바이미가 되는 것이고 중소기업 제품을 쓰면 중소바이미가 되는 것이죠.

거치대는 본인 스타일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거의 고정식으로 사용할 것이라면 매우 저렴한 모델을 사용하셔도 되고 이동을 원하면 이동식을 반드시 골라야 합니다. 

 

삼탠바이미 중소바이미 거치대
삼탠바이미 중소바이미 거치대

 

 

 

2. 가격

보통 삼탠바이미를 구성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 TV는 삼성 전자의 M5 혹은 M7 모델입니다. 둘의 차이점은 생략하고 가격대를 말씀드리면 30만원 정도에서 40만원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많이들 M5를 선택합니다. 32인치라는 점도 그렇고 일단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래도 30만원은 줘야 하지만요. 

중소바이미를 구성할 때는 가격이 많이 내려갑니다. 어차피 거치대는 같은 걸 사용하니까 결국 모니터의 가격 차이가 둘의 차이가 될 것입니다. 평들을 보면 몇 개의 회사 제품들이 괜찮은 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팔고 있는 중소기업 스마트 TV는 품질 면에서는 대개가 비슷해 보입니다. 따라서 너무 싼거만 빼고는 대동소이할 것 같은데 몇가지를 소개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TV 종류
중소기업 제품 스마트TV 종류

 

스마트 TV의 가격차이는 브랜드도 있지만 화질에서 엄연히 차이를 보입니다. 보통은 HD 화질이 많고 FHD 화질도 몇 가지 보이는데요. 이건 사람마다 입장이 다른 것 같습니다. 무조건 FHD를 해야한다는 사람도 있는 반면 HD 화질도 충분하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거 역시도 본인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HD를 선택하면 FHD에 비해 몇만원 이상 가격이 저렴해 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삼탠바이미의 구성은 거치대까지 포함해 30만원 중반대 이상 내려갈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색상을 블랙으로 하면 더 저렴해 지겠지만 분명한 건 화이트가 블랙보다 이쁩니다. 

중소바이미는 어느 정도 쓸만하게 구성하더라도 24~25만원 정도에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격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되죠.

 

3. A/S

사실 AS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십 수만원에서 30만원까지도 지불하다보니 고장났을 때도 생각하게 되는데요. 삼성이나 LG는 물론 서비스망이 잘되어 있고 보증도 잘 해주지만 중소기업도 그럴까 하는 의문을 항상 갖게 되는데요. 찾아보면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중소기업 제품이 못해도 1~2년의 AS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설사 브랜드의 AS 기간이 없더라도 쇼핑몰 자체에서도 AS를 보증하고 있어 중소기업 제품 중에 보증 기간이 없는 제품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원활히 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두번째고 일단 AS는 중소기업도 된다는 것입니다. 

 

 

 

4. 기능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의 차이 중 가격 외에 가장 많이 나는 부분입니다. 삼탠바이미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 점을 유의깊게 보셔야 하는데요. 본인의 사용 목적에 따라 장단점을 분명히 파악하고 구매하셔야 후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차이점은 운영체제에 있습니다. 삼성 전자의 스마트 TV는 M5 M7 모두 타이젠을 운영체제로 사용합니다. 삼성이 자체 개발한 거죠. 중소기업 제품들은 보통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 이게 무슨 큰 차이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개개인의 사용 취향에 따라서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습니다. 

타이젠에서는 앱을 설치할 때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서 필요한 앱을 까는 이런 방식이 아닙니다. 구글 플레이는 아예 들어갈수도 없고 갤럭시 앱 스토어 같은 제한적인 앱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반면 중소기업 제품들은 여기에서는 자유롭습니다. 

예를 들어, IPTV를 연결하지 않고 인터넷 환경만으로 사용할 때 실시간 TV 방송 시청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제품들은 안드로이드 체계에서 돌아가는 해적판 앱이라도 깔아서 시청이 가능이라도 하지만 삼성은 이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삼성 스마트 TV에는 삼성 TV 플러스라는 자체 앱이 있어 여러 채널의 실시간 다시보기 방송이 시청 가능한데 여기에는 공중파나 케이블 종편 방송 등의 실시간 방송은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삼성 제품이다 보니 집에 있는 삼성 제품들, 에어컨 세탁기 식기세척기 건조기 냉장고 등 삼성 가전들의 스마트싱스 기능을 TV 한곳에 몰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V를 보면서 가전들의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 외에도 삼성이 가진 장점들이야 무수히 많은데요. 오늘은 단순히 중소바이미와의 비교를 위해 단점을 부각해서 말씀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

이미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가격 차이는 저보다 더 잘 알고 계실겁니다. 따라서 가격적 차이는 생략하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그 차이를 두고 본인에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삼성이 가진 대기업의 서비스 편의성이나 신뢰성 그리고 다른 가전 제품들과의 통합 관리 편의 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분들은 삼성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폭넓은 자유로움이 있어야 하는 것에 주안점이 있다면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하시는게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소바이미 구성을 위한 스마트 TV 모델은 검색을 하다보니 아래 모델을 많이 추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FHD 모델>

 

중소기업 스마트 TV

 

중소기업 스마트 TV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