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의 스탠바이미(룸엔티비)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80만원대는 들어야 살 수 있는건 조금 부담스럽니다. 그래서 소위 삼탠바이미라는 방법으로 비슷한 구성을 만드는 게 요즘 유행입니다. 최대한 저렴하게 구성해 보았습니다.
삼탠바이미 화이트 or 블랙
이동식 스마트 TV는 보통 여성분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주위에도 여성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렇다보니 색상이 매우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이동식 스마트 TV는 삼성전자 모니터를 사용하면 삼탠바이비가 되고 중소기업 모니터를 사용하면 중소바이미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뭐가 됐든 일단 1차적으로 고려하는건 색상입니다. 그리고 색상은 무조건 화이트여야 하죠.
화이트를 선호하는 것은 쇼핑몰 가격에서도 여지없이 보입니다. 같은 사양의 스마트 TV라도 화이트 색상이 블랙 색상보다 적게는 몇 만원 이상 차이가 나죠. 사실 일단 구성을 해 놓고 보면 분명 화이트가 블랙보다 이쁘긴 합니다. 이건 부인할 수 없겠네요.
삼텐바이미를 30만원대에 구성해 보자
삼탠바이미는 일단 삼성입니다. 그러다보니 모니터 가격부터 비쌉니다. 저렴한 중소기업 모니터를 사용하면 좀 더 저렴해 지겠지만 검색을 하다 보니 같은 사양에서 결국 몇만원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그럴바에는 그래도 대기업 제품이 뭔가 안심이 되는 면이 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이게 장단점이 있습니다.)
삼성 모니터를 사용하면 아무리 싸게 구성하더라도 40만원 초반대입니다. 물론 LG에 비하면 싸기는 한데 그래도 남들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대한 30만원은 아니더라도 30만원대 초중반에서 맞춰 보려고 합니다.물론 가격도 중요하지만 일단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사양이 먼저입니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선택을 완료했고 스마트 TV 26만원, 거치대 9만원 정도해서 35만원 정도 선에서 화이트 색상의 삼탠바이미를 구성했습니다.
1. 스마트 TV의 조건
스마트 TV 또는 스마트 모니터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기업인 LG 삼성 뿐만아니라 중소기업인 라익미, 더함, 큐빅스, TCL 등 여러 종류가 있죠.
첫번째 조건은 위에서도 설명한 화이트 색상이어야 합니다. 일단 이건 양보할 수 없는 조건이죠.
두번째 조건은 32인치입니다. 27인치나 40인치, 43인치 등 여러 화면 크기가 있지만 일단 이동을 해야 하고 주로 방에서 혼자 보는 일이 많아 너무 큰 화면은 부담스럽고 또 27인치나 24인치는 조금 작다는 느낌이 들어 32인치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세번째 조건은 화질입니다. TV 화면의 화질은 SD - HD - FHD - UHD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뒤로 갈수록 화질이 좋은 것으로 보면 됩니다. 32인치 모니터의 경우 UHD도 있지만 주로 HD와 Full HD가 많더군요. 사용 후기들을 찾아보면 확실히 FHD가 HD보다는 체감 화질이 낫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어차피 한 번 구입할 거라면 FHD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2. TV 거치대의 조건
거치대도 중요합니다. 실용적인 면과 디자인적인 면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데요. 요즘 삼탠바이미를 구성하는 목적으로 나오는 거치대는 대부분 40인치대까지 소화할 수 있게 튼튼합니다. 그래서 어느 것을 해도 상관은 없으니 개인적인 취향을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이동식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거치대 아래쪽에 이동 바퀴가 달려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색상이 화이트여야 합니다. 이 부분은 위에서도 설명했습니다.
세번째는 모니터의 전원선을 숨길 수 있어야 합니다. 거치대가 어차피 일체형이 아닌 이상 전원선이 들어날 수 밖에 없는데 그렇다해도 최대한 숨길 수 있는 거치대가 있습니다.
네번째는 움직임입니다. 모니터를 침대에서 보다가 앉아서 볼 수도 있으니 모니터의 상하좌우 움직임이 자유로워야 하고 힘들이지 않고 변경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피벗 기능이 있는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90도 회전도 가능해야 합니다.
삼탠바이미 세트를 완성하다.
1. 스마트 TV의 선택
몇날 몇일에 걸쳐 탐색을 완료하고 결국 모니터를 결정했습니다. 32인치이어야 하고 화이트 색상이며 FHD 화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앞 뒤 디자인도 좋은 모니터 후보를 몇가지 정하고 가격대는 총 구성이 30만원대이니 모니터는 20만원 중반대를 넘으면 안됩니다.
이러한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모델이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입니다. 물론 M7도 있지만 화면 크기나 사양에서 어느 정도 타협점을 찾고 원하는 스펙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더군요.
가격대는 보통 30만원 정도에서 왔다갔다합니다. 잘 찾아보면 25~26만원 정도에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모델이 아래의 제품입니다.
2. TV 거치대의 선택
거치대야 아무거나 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만 구성을 해놓고 보면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거치대는 가격에 따라 분명 얻는 만족도가 확연히 차이가 있을 것 같으니 거치대에서 가격을 너무 줄이려고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움직임과 디자인 색상 등을 고려했을 때 대략 9만원~10만원 정도는 생각해야 할 거 같습니다. 물론 6만원대에서도 화이트 색상으로 거치대를 구입할 수 있지만 디자인 적으로 만족스럽지가 못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치대는 아래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삼탠바이미 좀 더 저렴하게 구성하는 방법
사실 가격만 생각한다면 좀 더 저렴하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하는 조건에서 어느 정도 타협점을 찾으면 됩니다.
1. 색상을 변경한다.
화이트 대신 블랙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화이트를 고집해서 그렇지 블랙 색상도 괜찮다하면 최대 몇 만원은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어 30만원 또는 30만원 초반대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모니터와 거치대를 변경한다.
모니터가 꼭 삼성이 아니어도 된다면 중소기업 모니터를 택해도 됩니다. 같은 FHD 화질의 스마트 기능이 있는 모니터는 중소기업 제품이 삼성 제품보다 5만원 정도는 저렴합니다. 여기에 화질을 꼭 FHD가 아니어도 좋다면 HD 정도 화질에서 10만원 후반대에서도 가능한 제품들이 여럿 있습니다.
거치대 역시도 위에서 잠깐 얘기했지만 디자인적인 요소나 움직임 등의 조건 중 일부를 포기하면 이 역시 몇만원 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20만원 초반대에서도 구성할 수 있죠. 사람들이 부르는 소위 '중소바이미'가 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중소기업 제품도 AS나 기능에서 절대 밀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최근 삼탠바이미를 만들고 나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위의 구성 제품으로 했더니 매우 만족도가 높습니다. 일단 사용을 한달 정도 해보니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유용하기는 합니다. 실제로 모습은 이렇습니다.
해당 제품의 구매링크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TV>
<TV 거치대>
한동안 사용하다 보니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는데요. 그래도 이게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삼탠바이미와 중소바이미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살아가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탠바이미 VS 중소바이미 비교 (사기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 (0) | 2024.03.18 |
---|---|
서울형 키즈카페 2000원 예약 방법, 대상 연령 위치 (1) | 2024.01.25 |
부여 부소산 봄 나들이 축제 2023, 행사 일정과 체험 공연 주차장 정보 (0) | 2023.04.27 |
2023 군포 철쭉 축제, 지하철타고 갈 수 있는 봄꽃 여행 4월 21일부터 (feat. 주차 팁) (0) | 2023.04.10 |
고장 코드 U0109 연료 펌프 컨트롤러 오류, 교환 다이 diy (33040-3T000, 33041-3T000) (2) | 2023.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