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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와 자동차

폭스바겐 ID3 , ID4 열풍 한번 더? 가격과 스펙, 국내 출시 시점 (volkswagen id.3)

by **jj** 2022.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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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전기차 해치백 ID.3이 국내에서 테스트 주행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출시한 ID.4가 출시 2주 만에 수입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중에 ID3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D3의 판매 시기, 가격, 그리고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폭스바겐 ID3
폭스바겐 ID3

폭스바겐 ID3는 어떤 차?

 

폭스바겐이 얼마전(9월) 전기차 새 모델인 ID4를 내놓았는데 시장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국내에서 폭스바겐의 다른 모델인 ID3의 도로 테스트가 목격되면서 곧 우리나라 시장에 ID3도 출시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ID3는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신 모델은 아닙니다. 이미 2020년에 출시되어 ID4보다도 오히려 더 먼저 나온 라인입니다. ID3에 쓰인 기술을 바탕으로 그 뒤에 ID4와 ID5가 만들어졌죠. 우리나라 시장에 폭스바겐이 ID4부터 출시한 것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이 해치백의 무덤이라 불릴 정도로 해치백 판매에 부담감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SUV 스타일인 ID4부터 내놓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ID3의 디자인

폭스바겐 ID3는 길이 4261mm, 넓이 1809mm, 높이 1552mm를 가진 차체로 폭스바겐의 골프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답게 휠베이스가 2756mm로 길어 골프와는 10cm가 넘게 차이 납니다. 전장은 짧지만 휠베이스가 긴 만큼 오버행이 짧은 디자인을 갖고 있죠.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전기차들의 전면부는 보통 그릴을 없애고 전체를 일체감있게 통일시키는데 ID3도 역시 추세를 역행하지 않았습니다. 헤드램프는 양쪽 끝으로 약간 올라가면서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도 있지만 헤드램프 사이를 선으로 연결하고 하단 그릴을 가로로 길게 배치하면서 오히려 순한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앞유리와 후드 사이에 별도의 커버가 붙어있습니다. 앞에서 보면 후드보다 올라와 보이고 마치 앞유리의 일부분 같습니다. 옆면에서 봐도 앞유리의 연장선 같아 후드가 짧아 보이고 A필러가 길어 보여 더 늘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측면에서 보는 ID3는 앞뒤 오버행이 짧아 작은 차체지만 매우 안정감이 있어 보입니다. 거기에 앞유리를 후드쪽으로 더 빼면서 짧은 차체에서 보일 수 있는 맹꽁이 같은 모양보다는 조금은 스포티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A필러의 유리창도 더 커지면서 운전자의 시야도 넓어질 것 같습니다. 충전구는 우측 뒷바퀴 위에 적용되었습니다.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휠은 20인치까지 적용이 되어 20인치 휠은 옆에서 보면 꽉 차있는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폭스바겐 ID3 외관 디자인

 

후면부는 상단부를 검은색으로 디자인하면서 해치백의 엉덩이가 커 보이는 효과를 줄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해치백의 뒷모습이 덜 어색하고 차가 어정쩡해 보이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리어램프에는 여러 LED를 조함해 별도의 모양을 만들고 있어 세련미를 더합니다.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실내는 앞에서 얘기한 전방으로 더 나가있는 앞유리 덕에 꽤나 넓어 보이는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느끼는 실내 공간감도 크죠. 고급형 전기차가 아닌 만큼 전체적으로 간결하면서 단순해 보입니다. 작은 계기판과 중앙 10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서 물리적 버튼은 대부분 삭제하고 터치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어가 계기판으로 쓰이는 클러스터의 오른쪽에 칼럼식으로 붙어있는 것도 특이하네요.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골프와 크기는 비슷하지만 더 긴 휠베이스로 인해 실내공간은 여느 세단 못지않은 모습입니다. 게다가 전기차답게 센터 터널도 없어 공간적으로는 좀 더 여유롭겠네요.

 

ID3의 제원

ID3는 Pure, Pro, Pro S로 총 3가지 트림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트림별로 다르지만 최대 82kWh의 배터리가 탑재되고 WLTP 기준 주행거리는 550km를 보입니다. 보통 국내로 들어왔을 때는 이보다 적어지니 500km는 채 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대출력은 204마력이라고 합니다.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폭스바겐 ID3 실내 디자인

가격대와 국내 출시 일정

ID3는 폭스바겐이 갖추고 있는 전기차 라인업 중 보급형 전기차를 맡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출시할 경우 가격은 현재 ID4가 540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4천만 원 중후 반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 ID3 외부 디자인
폭스바겐 ID3 외부 디자인

 

현지에서는 ID3가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어 국내에 출시했을 때도 기대가 되는 모델인데 국내에서도 종종 목격되는 것을 보면 출시가 얼마남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ID4를 출시했으니 아마도 내년 하반기에는 출시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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