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자동차

아우디 Q4 e-트론, 출시 하자마자 치솟는 인기... 왜? 보조금은?

by **jj** 2022. 10. 12.
반응형

아우디가 최근 새롭게 내놓은 전기차 SUV 'Q4 e-tron(Q4 이트론)'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하자마자 9월 624대를 팔며 수입 전기차 판매 순위 2위에 오른 것이다. 오늘은 이 차에 대한 디자인과 성능 주행거리 그리고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자.

 

Q4 e-tron 디자인
Q4 e-tron 디자인

 

아우디의 전기차

아우디는 e-tron이라는 전기차 라인업 모델명을 가지고 있다. 벤츠의 EQ, BMW의 i 등이 모두 전기차에 부여하는 모델명이다. 아우디는 이미 e-tron, e-tron GT, e-tron Sportback, e-tron S 등 여러 전기차 파생모델을 가지고 있다. 오늘 소개하는 Q4 e-tron 아우디의 콤팩트형 SUV로는 최초의 전기차 버전이다. 준중형 SUV로 분류하는 Q4 e-tron은 정통 각진 SUV 모습의 Q4 e-tron과 루프라인이 뒤로 갈수로 매끄럽게 떨어지는 Q4 Sportback e-tron 모델이 있다. 

 

Q4 e-tron 디자인
Q4 e-tron

Q4 e-tron의 디자인

Q4 e-tron은 전장 4590mm로 투싼이나 스포티지보다는 약간 작은 정도의 크기를 가진다. 참고로 전폭은 1865mm, 전고는 1640mm 그리고 공차중량은 2160kg에 이른다. 

 

Q4 e-tron의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매우 미래지향적이다. 마치 3150년도에 우주선일 것 같은 느낌이다. 거기에 앞면을 비스듬하게 보고 있으면 당장이라도 치고 달려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약간은 뭔가에 화가 나 있는 모습 같다. 

 

Q4 e-tron 디자인
Q4 e-tron

 

전면부는 여타의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그릴 부분이 막혀있다. 실버 색상의 그릴 커버를 사용하고 중앙 상단부에 검은색 유광으로 아우디의 로고를 입혔다. 이게 굉장히 안정적이고 세련된 모양새를 만들고 있다. 헤드램프는 Q8의 그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언뜻 보면 화이트와 블랙을 위아래로 나눠놓은 듯하여 강한 인상을 준다. 당연히 아우디이니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사용했고 LED 램프로 웰컴 세리머니도 보여준다. 

 

 

측면에서의 모습은 스포트백 모델과 달리 뒤쪽 루프라인이 각을 이루면서 떨어졌는데도 날렵한 모양이다. 19인치 휠은 그리 크지도 또 작지도 않은 평범한 모습인데 다만 조금 아쉬운 것은 휠의 디자인이 매우 단조로워 전면부의 강한 인상을 반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후면부 디자인은 양쪽의 리어램프가 기아의 K8처럼 하나로 이어져 있어 세련미도 있지만 안정감을 더 주고 있다. 리어램프도 역시 웰컴 세리머니와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적용된다. 충전구는 조수석 쪽 리어 펜더에 위치하고 있다. 

 

Q4 e-tron 디자인 실내
Q4 e-tron 인테리어

 

내부 인테리어는 기본적으로 블랙과 베이지 브라운의 3가지 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최근 추세가 베이지나 크림 색상 등 밝은 색상으로 선택하는 것이어서 역시 이 트렌드가 보인다. 전기차이니 당연히 디스플레이 계기판이 적용되는데 10.25인치 버추얼 콕핏 플러스가 사용되고 또한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를 통해 미디어 블루투스, 차량의 각종 설정을 터치 스크린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분에 따라 전환할 수 있는 앰비언트 라이트도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이다.

 

Q4 e-tron 실내디자인
Q4 e-tron 실내디자인

Q4 e-tron의 성능

Q4 e-tron은 리튬이온 배터리 82 kWh의 용량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최고출력은 150kW(204마력), 최대토크는 31.6kg.m을 낸다.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 최대 거리는 368km인데 여러 시승기를 보면 실제는 더 나온다고 한다. 기본은 후륜 40 모델과 달리 50 모델은 2개 모터로 콰트로도 있다고 한다. 

 

 

Q4 e-tron 기능
Q4 e-tron 기능

Q4 e-tron의 가격과 보조금

현재 아우디 코리아에서 공식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Q4 e-tron은 기본 모델이 5970만 원이다. 프리미엄 등급은 6670만 원이고 스포트백 프리미엄은 7070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Q4 e-tron 기능
Q4 e-tron 기능

 

그런데 아쉽게도 Q4 e-tron은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받을 수 없다. 저온 주행거리가 낮기 때문인데 현행 기준상 상온 주행거리의 70% 이상이 나와야 하는데 그 기준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이 부분이 의아하기도 하다. 새로 출시했다고는 하나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데 우리나라에서 출시 월 수입 전기차 판매 2위를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