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자동차

르노 알핀(ALPINE) A110,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 검토

by **jj** 2022. 11. 4.
반응형

르노그룹의 계열사인 알핀(ALPINE)이 르노 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알핀은 르노 그룹의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다. 대표적인 모델이 A110이라는 차인데 어떤 차인지 국내 생산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자.

 

알핀(ALPINE)과 A110

1. 알핀은 어떤 브랜드?

알핀은 매니아층이 두터운 고성능 스포츠카를 내세우는 르노의 자회사이며 프랑스의 자동차 기술력이 집약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55년 르노에서 일하던 엔지니어이자 레이서였던 장 레델라가 본인이 자동차 경주대회에서 우승했던 대회 이름을 따 창립했다. 알핀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린 차는 1961년 출시되어 WRC 대회를 우승한 A110이다. 

 

하지만 이후 알핀은 르노에 인수되면서 A110은 단종되었고 1995년에는 브랜드 자체도 없어졌다. 그러다 몇년 전인 2017년 알핀 브랜드가 부활되었다. 르노가 스포츠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다시 알핀을 살리면서 A110도 2세대로 다시 태어났다. 

 

2. A110의 디자인

알핀 A110 1세대와 2세대 모델
알핀 A110 2세대 모델(좌) 1세대 모델(우)

 

A110은 과거 1세대의 모델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으며 전장 4180mm, 휠베이스 2420mm 콤팩트 미드쉽 스포츠카로 분류된다. 포르쉐 카이맨 정도의 몸집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다만 무게가 1톤을 약간 넘기는 정도여서 매우 가벼운 초경량을 내세운다. 전체적으로 A110의 디자인은 스포츠카의 유려함을 가지고 있다. 전면부 얼굴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금은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인데 이를 프랑스 특유의 디자인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인상 자체는 약간 낯설다. 이는 중간에 위치한 2개의 보조 램프 때문인데 이 보조 램프는 1세대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온 것으로 어떻게 보면 A110의 명맥을 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보통의 스포츠카처럼 미드쉽 엔진으로 앞쪽에 트렁크가 위치해 있다. 루프라인은 루프에서 트렁크까지 한 라인으로 길게 떨어지며 스포티함을 강조하면서도 뒷유리를 거의 루프부터 트렁크 끝까지 크게 늘려 특이하다. 옆쪽 라인에 기역자로 꺾이는 모양을 넣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도어 라인을 조금은 근육질로 변화시켰다. 후면부에는 작은 트렁크가 마련되었으며 트렁크 도어 위쪽으로 후면 유리를 들면 엔진룸이 위치한다. 테일 램프는 양쪽에 조금은 얇게 위치하며 안쪽 램프는 X자로 위치하고 아래 배기구는 가운데 크게 적용하여 날렵한 모습이다. 

 

 

A110 실내 디자인
A110 실내 인테리어

 

실내는 딱 달리기 위한 차의 모습이다. 달리는 것에 필요한 것들만 짜임새 있게 배치했다. 수납 서랍이나 컵홀더도 없다. 핸들은 작은크기의 D컷을 사용하면서 좀 더 역동성을 강조했다. 계기판은 디지털 클러스터를 사용하고 센터에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최근 트렌드를 반영했다. 기어는 버튼식으로 적용했다.

 

3. A110의 성능

A110은 일반 모델인 A110과 좀 더 고성능 모델인 A110 GT, A110 S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형인 A110은 1800cc 4기 통 엔진을 장착하여 251마력에 최대토크 32.6kg.m 를 발휘한다. 엔진의 성능은 그리 특별해 보이지는 않지만 경량 알루미늄 사용과 저중심 설계, 적정한 무게 배분 등으로 운전 재미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로백은 4.5초다. 상위 모델은 같은 배기량의 엔진을 사용했지만 300마력의 출력을 보인다. 낮은 배기량으로 연비도 리터당 14km로 좋은 편에 속한다. 

 

A110 외부 디자인
A110 외부 디자인

국내 출시에 대한 가능성

최근 알핀의 CEO인 로랑 로씨가 한국의 르노 부산 공장을 방문했다가 알핀의 한국 생산에 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이 때 로랑 로씨는 "엔지니어들과 영업 관계자들을 만나봤는데 알핀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우리도 뭔가 해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2개 정도의 모델을 한국에서 생산 판매해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로랑 로씨의 생각과는 달리 알핀 브랜드의 고성능차는 일반적으로 대량으로 생산하는 모델이 아니라는 이유로 현실적으로 국내 생산은 어려울 것으로 보는 의견이 있다. 반대로 폴스타처럼 매니아층이마니아층이 있는 경우 소량 생산이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으며 국내에도 알핀 브랜드에 대한 마니아층이 형성 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유럽 현지에서는 기본형 가격이 원화로 약 80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GT 모델은 9300만 원, S가 약 9500만 원 수준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