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의 EV 라인업 중 셀레스틱 외에 리릭이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링컨과 함께 미국 자동차 고급 브랜드로 잘 알려진 캐딜락도 이제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모양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중 리릭(LYRIQ)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딜락의 전기차
그동안 캐딜락은 미국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기술의 첨단화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품질도 예전보다 높은 수준을 달성하다보니 과거만큼의 럭셔리 느낌은 조금 퇴색한 생각이 듭니다. 그런 캐딜락이 시장 변화에 맞춰 전기차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전기차 셀레스틱 외에 리릭이라는 전기차도 라인업에 있습니다.
캐딜락 코리아의 홈페이지를 보면 'cadillac future vehicles'란에 셀레스틱 외에 리릭도 함께 올라오면서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가 높았었는데 최근 소식으로는 조만간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캐딜락은 다른 자동차에서는 볼 수 없는 그들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캐딜락 디자인에서는 호볼호가 갈리기도 했지만 최근 디자인에서는 호평이 많았습니다. 전기차 라인업도 캐딜락만의 디자인 정통성을 계승하는 모습입니다. 리릭 역시도 그렇고요. 그럼 리릭의 디자인부터 여러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뭔가 다른 모습의 전기차 리릭
개인적으로는 캐딜락의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특히 오래전부터 이어져오는 수직배열한 헤드램프는 강인하면서도 단정하고 안정감을 주는 듯한 느낌이어서 진중한 신사의 모습을 보는 듯합니다. 전기차 셀레스틱과 비슷한 전면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내연기관차의 그릴 위치에 위치한 헤링본 무늬를 연상시키는 그릴형 디자인이 특이합니다. 사이사이 넣은 LED빛으로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네요.
GM 산하의 브랜드 답게 GM의 전기차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4996mm의 전장과 3094mm의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여타 다른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중앙 하단부에 배터리를 탑재하면서 길게 설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실내 거주성은 꽤나 쾌적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늘어난 길이만큼 배터리 탑재가 더 가능해지면서 주행거리에서도 이점을 보입니다. 차체의 길이는 현대의 팰리세이드와 비슷합니다. 대신 휠베이스가 긴 만큼 측면에서 볼 때 짧은 전 오버행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적으로는 후륜기반의 스포티함이 묻어납니다. 루프라인에서 트렁크도어로 이어지는 선을 각을 주지 않고 쿠페형으로 완만하게 내려오면서 날렵한 인상을 줍니다. 2열 뒤쪽라인이 쿠페형으로 디자인되어 시각적으로는 그리 길지 않아 보이는 효과도 있는 반면 그만큼 트렁크 공간의 확보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 크기에 맞게 휠도 22인치를 적용하였습니다.
실내공간은 역시 크기에 비례하여 넓습니다. 계기판에서 중앙디스플레이를 하나의 화면으로 연결하는 33인치 초대형 디스플레이는 첨단스러운 전기차임을 말하고 있고 기어를 핸들 옆에 칼럼식으로 적용함으로 센터콘솔 부근 공간의 여유로움도 만들어 냈습니다. AKG 스피커가 1열 헤드레스트에 들어가 있는 것이 특이하며 792리터의 트렁크 용량을 보이는데 넓다고는 할 수 없으나 기존적인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배터리는 LG와 공동개발한 것으로 100.4kWh 용량이며 후륜 기준 최대 502km의 주행거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준으로는 400km 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륜과 4륜으로 나뉘는데 후륜구동의 경우 350마력의 최대출력과 44.7kg.m의 최대토크를 보입니다. 4륜의 경우 500마력의 최대출력과 72.3kg.m이라는 어마어마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로백은 4초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출시일과 가격
최근 리릭의 국내 상표 등록 소식이 알려지면서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2024년형 모델은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인하도 발표된 상황이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욱 받고 있죠. 미국에서는 2024년 모델에 대해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봄부터 생산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내 출시는 올해 안에 시작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릭은 미국에서 한화 약 8천만원 정도부터 시작하는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2024년 형부터는 가격인하가 발표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국내에서 출시될 경우 7천만 원 후반대가격이 예상됩니다. 국내 전기차 보조금 50% 상한선이 8500만 원이 되니 아마도 이 가격 아래에서 결정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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